2차 봉사단 출국OT모습 & OT자료


 
총 16명이 6월 13일에 아키타 공항을 통해서 이와테현 재해지와 미야기현 재해지로 
떠나게 됐습니다.
 
이와테현 재해지에서 3일간 + 미야기현 재해지에서 3일간 + 이동 2일, 총 7박 8일간의 
일정입니다.
 
오늘 6월 7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광화문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이루어진 출국 OT에는
KBS-TV [사랑싣고 세계로] 제작팀이 다큐멘터리 취재를 시작했습니다. 
 
오늘 OT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에게는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일본지진피해돕기 KJ포럼 자원봉사 네트워크 2차 파견대]  
- 남자 8명 (일본인 1명) 
- 여자 6명 
- 취재진 2명 (남1+여1)
-----------------------
      총 16명 
 
 
[OT 사진 : 6/7]



쓰레기, 작은 병 조각도 전부 주인이 있었고, 소중한 추억이 있는 물건들 입니다. 

함부로 다루지 말아주십시오.

・밝게 웃는 얼굴의 재해 피해자도 있지만 분노를 표출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렇지만 전부 대재난으로 많은 것을 잃으신 분들입니다. 어린 아이들 조차 매일 큰 절망과 작은 희망의 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특정 상황의 표정, 태도로 모든 것을 미루어 짐작하지 마시고 따스하게 받아주십시오.

・자원 봉사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사소한 것입니다. 재해 피해의 주역이라는 착각으로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것처럼 거드름을 피우는 행동과 언행은 삼가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외부에서 온 모든 봉사자는 「낯선 사람」입니다. 갑자기 나타난 봉사자를 재해지역 현지 분들은 지켜보고 있습니다. 한 명의 부주의한 언행이 피재민과 봉사자 사이를 갈라놓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신뢰를 잃고서 효과적인 봉사활동은 성립될 수 없습니다. 성실히 활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봉사자는 비참한 상황을 보며 표정이 굳어지기 쉽지만 봉사자의 기운찬 미소 짓는 얼굴이 피재민 분들께도 작은 기쁨이 되어 주었습니다. 밝고 힘찬 웃는 얼굴을 잊지 말아 주세요.

[개인이 준비할 물건] 
1. 일본 왕복항공권 (인천-아키타, 6월13일 출국)
2. 안전구두(바닥이 아주 단단한 작업용 구두=군화 같은 것) 
※ 재해지 현장에서 복구작업이 아닌 사진클리닝이나 요리/물자정리 등을 희망하는 사람은 
    안전구두가 필요하지 않음. 

3. 밥그릇 2개 (등산용 코펠 = 손잡이 달린 큰 그릇이 적당함)
4. 얇은 개인담요 1장
5. 세면도구(수건, 치솔, 치약, 비누) 
6. 갈아입을 속옷 
7. 물티슈 (충분히 준비! = 설거지와 얼굴닦기)
8. 썬크림 (해변가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일합니다.) 
9. 여행자보험 (1주일에 1만원 정도로 저렴하니 각자 여행사에 전화해서 가입)
10. 개인 컵 (플래스틱이나 쇠로 된 것) = 본인 컵이 없으면 아주 불편해요. 
11. 일본국내 교통비 : 이와테현 - 미야기현 : 5천엔 
12. 개인용돈 : 8천엔 (이와테현 식사비=15끼니) 
※ 밑반찬, 컵라면, 김치 등은 가져갈 필요 없고, 깻잎통조림이나 김은 가져가면 좋습니다.
※ 이와테현 봉사현장에서 식사는 각자 편의점에서 사먹어야 합니다.
※ 미야기현 봉사현장에서 식사는 밥과 국물과 야채절임이 무한리필 제공.
※ 짐을 줄여주세요. 가방은 1개로 해서 총 20킬로 이내로 해주세요.  


 1. 자발적인 의지와 자기책임을 기본으로 피해지에서 자기 자신의 생활과 안전을 확보해 가면서 이재민들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행합니다. 

각자가 스스로 원해서 참가한 자원봉사이니 즐겁게 임해주세요. 하기 싫으면 바로 그만두기 바랍니다. 

2. 지원활동은 안전을 가장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현지가 재해지인만큼 위험하지 않다고 할 수는 없으므로 그 부분을 염두에 두고 참가합니다.

3. 이재민의 상당수는 집을 포함해 재산을 모두 잃거나, 가족을 잃고 열악한 환경의 피난소에서 속에서 공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매너있는 언동으로 이재민들의 감정이나 사생활을 충분히 배려하고, 또, 이재민들에 대한 과도한 동정이나 격려도 자제합시다. 이재민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듣고, 그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지원활동의 기본입니다.

4. 재해지에서의 활동은 기온이나 활동 종류에 따라서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힘들 수 있습니다. 재해지에서 병에 걸린다면, 지원은커녕 도리어 이재민들에게 큰 폐를 끼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력에 자신이 없는 경우에는 무리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5. 자신이 할 수 있는 활동을 하고 휴식을 충분히 취합니다. 무리한 활동이나 정도를 넘는 장기간의 작업은 피로의 누적과 집중력의 감퇴를 불러오고, 생각지도 못한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들의 마음가짐 
밝게 행동하고 있는 주민들이지만 대부분이 이번 재해로 가족과 친척을 잃었습니다.

지역 전체가 침체된 분위기 입니다인사를 할 때는 밝게 해주시길 바라지만지나치게 들떠있거나 주민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발언이나 행동은 하지 말아 주십시오

이것을 지킬 수 없는 분은 오지 않길 바랄 정도로 가장 중요한 부탁입니다. 

모두 크고 깊은 슬픔을 겪는 중에 자신의 신체 절반을 잃은 것과 같은 강렬한 상실감을 안고 계신 분들입니다주민들의 마을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배려 부탁 드리겠습니다.

본인의 가족을 잃고집이 엉망이 되거나 집 자체가 없어졌다는 상상을 해주십시오.너무나 힘들고 괴로워서 서있을 수도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여기의 모든 분들은 그런 와중에 봉사자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런 주민 분들에게 본인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무엇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지 여러분 한 명 한 명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지신이 함께 이야기하고 계신 분은 자택이 없어진 분일지도 모릅니다정말 소중한 자신의 아이나 손주를 쓰나미로 잃으신 분일지도 모릅니다언행과 행동 가짐에 신경 써주시길 바랍니다

진흙을 빼내는 작업 → 단지 진흙을 빼내는 작업이 아닙니다.

가구를 운반해 내놓는 작업 → 단지 가구를 빼내는 것이 아닙니다


공사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닌 그 곳에 있는 분들이 정말 귀하고 소중하게 여겨온 가족들의 추억이 가득한 것입니다집의 주인은 간단하게(심경은 굉장히 복잡합니다.) 버리고 있지만봉사자 분들은 결코 버리는 물건이라도 함부로 다루지 말아주십시오. 작업 시간이 길어서 피로가 쌓이면 소홀해지곤 합니다
 

・밝게 웃는 얼굴의 재해 피해자도 있지만 분노를 표출하는 분도 계십니다. 그렇지만 전부 대재난으로 많은 것을 잃으신 분들입니다. 어린 아이들 조차 매일 큰 절망과 작은 희망의 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특정 상황의 표정, 태도로 모든 것을 미루어 짐작하지 마시고 따스하게 받아주십시오.

 

・자원 봉사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사소한 것입니다. 재해 피해의 주역이라는 착각으로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것처럼 거드름을 피우는 행동과 언행은 삼가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외부에서 온 모든 봉사자는 「낯선 사람」입니다. 갑자기 나타난 봉사자를 재해지역 현지 분들은 지켜보고 있습니다. 한 명의 부주의한 언행이 피재민과 봉사자 사이를 갈라놓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신뢰를 잃고서 효과적인 봉사활동은 성립될 수 없습니다. 성실히 활동해 주시길 바랍니다.

 


・봉사자는 비참한 상황을 보며 표정이 굳어지기 쉽지만 봉사자의 기운찬 미소 짓는 얼굴이 피재민분들께도 작은 기쁨이 되어 주었습니다. 밝고 힘찬 웃는 얼굴을 있지 말아 주십시오.


 

[봉사활동 보험]
・처음 접수할 때에 이와테현과 미야기현의 봉사활동 보험에 가입합니다

[현관, 신발, 담배]

・실내화는 되도록 지참한 것을 사용해주십시오. 

・체육관 밖의 재떨이 주변에서만 흡연 가능합니다. 아무 곳에서나 흡연하는 것은 금지.

※ 산불 화재가 있었기 때문에 현지 주민 분들은 작은 불씨에도 민감합니다.

・신발은 봉투에 넣어 본인의 텐트에 정리해주십시오.


[식사・쓰레기・청소]

・식사 시간이 되면 테이블 정리 등 식사 준비에 협력해주십시오.

・식기를 가지고 오지 않으신 분께는 빌려드립니다. 사용 후엔 씻어서 마른 것으로 닦아 물기를 제거 후 지정된 

  위치에 돌려주십시오.

・쓰레기는 분별합니다. (음식물쓰레기, 종이류, 가연성쓰레기, 플라스틱, 병, 캔)

・쓰레기는 사업쓰레기로 처리되므로 1봉지 200엔의 부담금이 발생합니다. 경비절감을 위해서 자동차로 돌아가실

  때에는 개인 쓰레기를 가지고 돌아가시는 것에 협력해주십시오.

・청소(화장실 청소도 포함)는 각자 자주적으로 시행해주십시오.

 

[숙박・텐트]

・숙박할 텐트 선택 또는 텐트를 치는 위치는 텐트 관계부의 지시에 따라주십시오.

・텐트가 없으신 분은 본부 텐트를 이용해주십시오. 텐트 관계자가 어떤 텐트에 들어가게 될지 조정해드립니다.

 

[세탁・탈의실]

・세탁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에게는 전용 탈의실, 건조장이 있습니다. 

 

[욕실]

・욕실은 복지센터의 욕실과 지역의 개인주택의 욕실을 사용하게 됩니다. 욕실은 1개이므로 남성의 날(월, 수, 금), 

  여성의 날(화, 목, 토)로 교대로 이용합니다.

・개인주택의 욕실 이용시간은 각 가정에 따라 다릅니다. 화이트보드를 확인해주십시오. 현재 6곳이 협력해주고 

   있습니다. 2~3명이 함께 들어가게 됩니다.

・지역복지센터와 개인주택 모두, 욕실을 희망하는 경우 화이트보드에 써 두십시오. 

※개인주택은 12시에 이용인수를 총무가 각 개인주택에 연락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휴식, 휴가]

・7박 이상 황동한 사람은 고원에 있는 국립 하나야마(花山) 자연의 집에서 휴양할 수 있습니다. 1박 2일, 3식사 포함. 큰 목욕탕 있음.